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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험보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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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정명 : 6시그마(GB)
담당교수님 : 이의영 교수
학습자 : 이태훈(xogns0325@naver.com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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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시그마 (Six Sigma)의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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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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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집단의 표준편차가 6이라는 의미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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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을 뜻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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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영혁신의 의미로 일하는 방식을 뜻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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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계적의미로 시그마수준을 의미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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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시그마의 역사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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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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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시그마는 제조 회사에게만 전파되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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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시그마는 미국의 모토롤라에서 시작되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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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시그마는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에서 도입하였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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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시그마는 GE 이후에 미국내에 많이 확산되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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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6시그마활동의 중점 추진방향과 거리가 먼것은 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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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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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스 중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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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고서 중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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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 중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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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재 중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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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6시그마활동의 핵심원리가 아닌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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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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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에 의해 객관적으로 판단하라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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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스에서 개선기회를 파악하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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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선효과가 유지되도록 노력하라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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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영자의 Mind로 문제를 폭넓게 관찰하라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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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Define단계의 주요 활동으로 볼수 없는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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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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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체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해 예상되는 근본원인을 도출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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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의 소리(VOC)를 통해 고객의 핵심 요구사항을 분석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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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와 연계된 프로세스 중 어느 부분에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하는지를 파악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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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의 요구수준이나 기업의 목표에 대하여 우리수준과의 차이를 확인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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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팀챠터 작성항목이 아닌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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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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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선기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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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 확산계획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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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즈니스 케이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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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의 범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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팀챠터의 SMART 평가항목 중 잘못 표현한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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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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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ttainable–목표가 도전적일 경우 달성이 불가능하게 되므로 소규모의 가능한 목표수립을 의미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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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ime Bound–과제의 수행기간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과제 수행 완료일을 알 수 있어야 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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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easurable – 측정이 불가능한 문제는 개선할 수 없으므로 측정 가능한 문제인가의 측면을 의미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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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ecific – 실제 구체적인 비즈니스 문제를 다루고 있는가를 평가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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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은 SIPOC을 설명한 내용이다. 적절하지 않은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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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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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부가가치 영역을 찾아내어 개선할 목적으로 작성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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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스의 Output을 분명히 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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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스의 시작과 끝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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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반적인 프로세스의 구성요소를 횡으로 도식화하여 고객 등의 주요 구성요소를 파악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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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CCR(Critical Customer Requirement)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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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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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급적 요구조건(spec) 이 있으면 좋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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챔피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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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OC중에서 핵심적인 요구사항이 표현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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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OC를 체계적으로 그룹핑하여 얻는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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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중 CTQ를 설명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않는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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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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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의 요구사항이나 프로세스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핵심 품질 특성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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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 수행 후 대외에 홍보하기 좋은 지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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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utput Indicator 중 CCR/CBR을 만족시키는 지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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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 개의 과제에 여러 개의 CTQ를 선정 할 수 있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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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중 중심척도가 아닌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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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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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빈값(Mod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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범위(Rang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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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술평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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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앙값(Median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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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중 산포척도가 아닌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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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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범위(Rang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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표준편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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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산(Variance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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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술평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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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중 5M1E에 대한 설명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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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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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는 Empty 즉 비어있는 것을 말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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품질관리를 하는데 중요한 개념들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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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스의 input과 프로세스 내의 인자들을 의미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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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스의 Output들에게 산포를 일으킨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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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시그마 수준의 의미를 가장 적합하게 설명된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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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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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가 고객의 요구에 얼마나 잘 부응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게 해 준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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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가 경쟁자들보다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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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의 요구사항을 처리하는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소요될 지 알 수 있게 해 준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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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의 요구사항을 처리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 지 측정할 수 있게 해준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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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중 과제의 목표를 설정할때의 기준이 아닌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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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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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의 요구조건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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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급적 이익이 많이 나는 수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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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계 최고 기업의 수준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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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업의 전략목표치(KPI)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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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nalyze 단계의 활동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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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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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가 없는 것들은 정성적 검증을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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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선안의 적용성을 사전에 계획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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반응인자(CTQ)에 영향을 미치는 X인자들 중 핵심근본원인을 확정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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반응인자(CTQ)와 X인자의 데이터 속성(연속형,이산형)에 따라 검증방법이 다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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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이산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지 않은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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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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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의 분해가 불가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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불량품 수, 결점 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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측정된 데이터의 숫자를 세어서 얻은 특정치 값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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길이, 넓이 등 측정한 값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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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관계수(r)에 대한 다음 사실 중 틀린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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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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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 = 0 이면 두 변수는 항상 서로 독립이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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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의 부호가 마이너스(-)이면 음의 상관관계가 있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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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1≤ r ≤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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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관계수는 두 변수간의 선형관계가 어느 정도인가를 재는 측도이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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Y가 연속형, X도 연속형이면 적용하는 검증방법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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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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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귀분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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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율검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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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산분석(ANOVA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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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검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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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성요인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? (5점) (0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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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답 : 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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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 카테고리를 결정하기 위해 5M 1E를 이용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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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골도(Fish Bone Diagram)라고도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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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결방안을 찾는데 적합하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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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TQ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도출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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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종 점수 : 0 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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